카테고리 없음

세계테마기행 인도네시아 옥야타르타 크라톤왕국 보로부두르사원 므라피산 티망, 로비나해변 멘장안섬 프람바난 사원 배장환 여행작가

채민플라워 2021. 12. 22. 15:44
반응형

“ EBS1 세계테마기행 ”

2021년 12월 20~12월 24일(월~금요일)저녁 8시 40분 방송

♡ 로스트 킹덤


찬란했던 옛 제국, 그 영광이 사라진 곳에는 어떤 풍경이 남아있을까?
잊혀진 제국의 숨결과 자취를 찾아가는 여정~

찬란한 번영과 불가사의한 증발. 마야의 수수께끼 멕시코, 과테말라
바람을 품은 초원의 전사. 칭기즈칸의 전설 몽골
찬란한 불교 예술의 정점, 사일렌드라 왕조 인도네시아.
전설처럼 남은 황제의 로맨스. 무굴제국 파키스탄

제3부 고대의 보물섬 인도네시아 (12월 22일 수요일 방송)

큐레이터: 배장환 (여행작가)


인도네시아에는 다른 나라에서 찾아보기 힘든 독특한 통치 구조로 되어 있는 지방이 있다.


# 인도네시아 #
언 어: 인도네시아어
종 교: 이슬람교, 개신교, 로마가톨릭
기 후: 열대성기후
여행경보: 특별여행주의보 (전지역)

# 동남아시아와 오세아니아에 걸쳐 있는 섬나라. 수마트라 섬에서 뉴기니 섬까지 펼쳐져 있다.
수도는 자카르타이다.
세계에서 4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다
주민 대부분은 오스트로네시아 언어를 쓰는 말레인이며, 이슬람교를 신봉한다.

바로 자바섬 중남부에 자리한 특별주 욕야타르타다.
16세기 이슬람 왕조 마타람 왕국의 수도였던 이곳에는 아직도 이슬람 군주인 술탄이 존재한다.


# 술탄 #

이슬람교의 종교적 최고 권위자인 칼리프가 수여한 정치적 지배자의 칭호이다.
술탄의 어원은 “통치자”“권위”를 의미하는 아랍어에 있으며 역사적으로 다양한 의미를 지녀왔다.
본래 이슬람의 “쿠란”에서는 종교적인 임에서 “도덕적 책임과 종교적 권위를 수행하는 통치자의 역할”을 의미하는 비인격적인 용어로 사용되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칼리프제하에서 칼리프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아 특정한 지역을 지배하는 무슬림 통치자를 지칭하는 칭호로 사용되었다.
(다음백과 출처)

물론 과거의 권력은 상실한 지 오래인 상징적 지위, 하지만, 자치권이 보장되는 주지사를 역임하고 있고 무엇보다 욕야카르타 사람들에게 술탄의 권위는 예나 지금이나 여전하다.
구시가 한복판에는 욕아타르타를 통치한 역대 술탄의 궁전 크라톤 왕궁이 있다.


1755년 하멩쿠 부워노 1세때 건립되어 현재는 하멩쿠 부워노 10세와 그 가족이 거주하는 궁으로 왕과 왕족의 생활공간을 제외한 일부 구역은 대중에게 개방해 욕야카르타를 대표하는 관광 명소가 되었다.
왕궁에는 전통의상 차림으로 돌아다니는 사람들이 있는데, 바로 대개로 술탄을 받들어 온 가신들이다.
술탄을 보필하는 일을 영광으로 여기는 가신들은 거의 무보수로 일하며 생계를 위해 다른 직업을 가지고 있다.
술탄의 왕궁에서 나와 이번에는 8세기 자바섬에서 번영한 사일렌드라 왕조의 유산을 찾아 나선다.


# 자바섬(자와섬) #

자와섬은 인도네시아의 섬으로 수도인 자카르타가 이 섬 서쪽 끝에 있다.
영어 이름은 “자바섬”이다.
섬의 면적은 138,794㎢로 세계에서 13번째 크기이다.
(다음백과 출처)

언덕 위에 있는 불교사원이란 의미의 보로부두르 사원은 8~9세기에 건립된 세계 최대의 불교 유적이다.
사원의 벽면에 남겨진 1,400개가 넘는 세밀한 부조는 하나하나가 부처의 일대기와인간 세상의 모습을 그린 예술 작품이다.
이렇게 웅장한 사원은 천 년이 넘는 세월 동안 땅속에 파묻혀 잊혔다가 19세기에 발견되었다.
원인은 바로 므라피산...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활발한 활화산 므라피가 할퀴고 간 마을은 잿빛 화산재를 뒤덮은 채 시간이 멈춰 있다.
그런데도 여전히 뜨거운 화산의 기슭에 기대어 살아가는 키나르조 마을의 사람들...
그리고 사나운 파도를 무릅쓰고 매일 바위섬에 찾아가 돌새우를 잡는 티망 해변의 어부들에게서 자연에 순응하며 살아가는 인도네시아의 삶을 만난다.
자바섬을 떠나 찾아간 발리섬에서는 로비나 해변에서 출발하는 새벽 돌고래 투어와 멘장안섬에서의 스노클링으로 꽉 찬 데이 투어를 즐긴다.


고대의 섬, 인도네시아 여정의 마무리는 프람바난 사원으로 이어진다.
9세기경 힌두 국가 산자야 왕조 시대 건립되어 힌두교3대 신에 봉헌된 프람바나 사원...
프람바난을 배경으로 맞이하는 일몰 풍경과 야외 공연은 자바 여행의 잊지 못할 순간을 선물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