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김영철의 동네 한 바퀴 파주 돼지갈비 46년 노포 연풍리 달러골목 고부 맛집 단골집 연락처 50년 전통 장석 두석자

채민플라워 2021. 12. 25. 16:05
반응형

“ KBS1 김영철의 동네 한바퀴 150회 ”

2021년 12월 25일 토요일 저녁 7시 10분 방송

 

♡ 소망한다 그 꿈들 ~ 경기도 파주

 

 

서울에서 한 시간이면 닿은 수도권 최북단의 접경도시, 경기도 파주...

임진강을 사이에 두고 남과 북이 불과 2km 거리에서 마주 보는 분단의 현장 옆으로 고층 아파트 숲과 동화 같은 나들이 명소가 공존하는 곳이다.

전쟁으로 폐허가 된 땅을 일궈 문화예술의 꽃을 피우고 저마다 간절한 바람을 가슴에 품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동네 파주...

2021년을 마무리하며 모든 이들의 소망을 모아 경기도 파주로 향한다.

 

연풍리 달러 골목을 지키는 고부의 돼지갈비 집

 

1953년 정전협정 이후 대형 미군 기지들이 주둔했던 파주는 미군을 대상으로 한 여가시설이 들어서면서 번성했던 동네가 여럿 있다.

 

 

그증에서도 파주읍 연풍리 골목들은 아침이면 골목 청소를 하면서도 달러를 주웠다는 말이 돌 정도로 달러 유통이 왕성해 달러 골목이라고 불렀단다.

미군이 떠나고 흥성거렸던 그 시절도 저문 지금 배우 김영철은 달러 골목을 46년째 지키고 있는 노포를 발견한다.

이북 출신 남편을 따라 연풍리에 정착해 어렵게 장사를 시작한 시어머니와 당시엔 서울 명동에도 없던 대형 크리스마스트리를 보고 자랐다는 연풍리 토박이 며느리의 돼지갈비 집...

 

 

# 단골집 #

 

주     소: 경기도 파주시 파주읍 연풍초교길 81

(지     번) 파주읍 연풍리 278-53

 

전화번호: 031-952-4850

 

영업시간: 12시~19시

(수요일 휴무. 품절시 일찍 영업종료)

 

메     뉴: 돼지갈비, 부대찌개, 오징어회무침

 

이웃들이 하나둘 떠나는 동안에도 고부는 새콤달콤하게 무친 오징어 초무침을 얹어 먹는 가게만의 전매특허 돼지갈비를 지금껏 굽고 있는데, 고부에게 그 시절의 연풍리는 저녁이면 사람들로 북적여, 매일이 잔칫집 같았던 동네, 전쟁이 남긴 어두운 그늘이기도 하지만 이들에겐 떠날 수 없는 아련한 향수가 진동하는 곳이라고 한다.

 

♡ 선조들의 지혜로 잠근 비밀 자물쇠

 

광탄면 창만리의 겨울 들녘을 걷다 마을로 들어선 배우 김영철은 혼자선 어림도 없는 크기의 대형 자물쇠를 발견한다.

자물쇠를 이정표 삼아 찾아간 공방, 그곳에서 50년 넘게 전통 장석을 만들고 있는 두석자을 만난다.

 

 

두석장이 공력을 쏟아 깎고 다듬는 것은 바로 비밀 자물쇠. 우리나라의 전통 자물쇠는 삼국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정도로 그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데 그종 비밀 자물쇠는 여는 방법이 2단에서 8단에 이르기까지 괴도 루팡도 울고 갈 복잡한 구조로 이뤄져 있다고 한다.

 

 

열쇠 구멍을 찾는 것부터가 난관인 비밀 자물쇠. 겨레의 과학을 품은 비밀 자물쇠의 기기묘묘한 매력에 빠져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