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생방송 오늘 저녁 ”
2021년 12월 30일 목요일 저녁 6시 5분 방송
# 촌집 전성시대 ~ 왕의 가족을 위해 지었다. 74년 된 한옥
12월 30일 방송하는 “생방송 오늘 저녁”에서는 충청남도 보령시에 자리한 “이광명고택”을 찾아 간다.
충남 보령군의 한적한 시골의 삼곡마을에는 특별한 사연을 가진 한옥이 있다.
쇠퇴해 가던 조선 왕조의 마지막 흔적이 남아있는 고택이 있어 눈길을 끈다.
전형적인 시골마을에서 위풍당당한 모습으로 자랑하고 있는 국내 유일하게 입구 (ㅁ)자 모양의 한옥 이광명 고택이 자리하고 있다.
이광명 고택은 조선의 제26대 마지막 황제인 고종의 다섯째 아들이 의친왕의 딸과의 혼담이 오가게 되면서 왕가에서 거금을 내려보내 집을 짓게 함으로써 왕가의 품격을 세우려 했던것이다.
이 고택은 모양 자체가 정사각형에 가까워 빈틈이 없는 입구 자로 돼 있다.
특별한 사연은 시대적 상황으로 인해 혼인은 성사되지 못했지만, 무려 3년에 걸쳐 완성된 한옥은 정사각형에 가까운 “ㅁ”자 모양의 일체형 한옥으로 왕가의 품위에 걸맞게 99칸으로 지어졌다.
이광명 고택은 한국관광공사가 추천하는 한옥체험 숙박시설로 지정돼 숙박 체험객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고택 주변에는 시비와 함께 산책을 할 수 있는 “시와 숲길”공원이 있다.
현재 이 한옥에서는 주인장 이재철 (47세) 씨의 부모님과 아매 두 자녀까지 3대가 함께 살고 있다.
3대가 한옥을 쓸고 닦으며 지켜나가고 있다는데, 덕분에 74년 된 한옥엔 하루하루 온 가족의 추억들이 쌓여가고 있다.
특별한 사연부터 3대 가족의 추억까지 모두 품고 있는 74년 된 한옥을 만나러 떠나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