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사저널 그날 353회 ”
2022년 3월 27일 일요일 밤 10시 30분 방송
# 철의 장막 소련 70년
② 냉전과 열전 사이
# 한국전쟁의 배경, 미.소 냉전
1950년 6월 25일 한반도에서 끔찍한 전쟁이 벌어진다.
북한 공산군이 38선 전역에 걸쳐 남침함으로써 전쟁이 발발한 것이다.
이 전쟁에서 민간이 279만 명, 군 123만 명이 목숨을 잃었다.
그런데 이 전쟁이 사실은 미국과 소련의 “대리 전쟁”이었다는데...
서방의 자본주의 진영과 시화주의 진영의 대결 구도가 한반도에서 구현되었고, 이로 인해 한국전쟁이 국제전쟁의 성격을 띠게 된 것이다.
큰 상처를 남긴 한국전쟁 이후로도 40여 년 동안 지속되 냉전 시대의 이야기를 “철의 장막 소련 70년 ② ”냉전과 열전 사이“에서 알아본다.
# 소련의 신, 스탈린을 무너뜨린 흐루쇼프
제2차 세계대전에서 독일을 상대로 소련의 승리를 이끈 스탈린, 소련 국민에게 그는 살아있는 ”신“그 자체였다.
# 스탈린 #
출 생: 1879년 12월 21일
(러시아 조지아 고리 )
국 적: 소련
# 소련 공산당 서기장 (1922~53년) 과 국가평의회 주석 (1941~53) 을 지냈던 소련의 독재자
국제사회의 차가운 주시와 우려 속에서도 소련을 세계 주요 강대국으로 변모시켰다.
공업화와 더불어 농업을 강제로 집단화했으며, 철저한 경찰 테러에 위해 그의 지위를 확고히 했다.
2차세계대전 동안에는 독일을 패배시키는 데 한몫했으며, 소련의 지배권을 동유럽의 여러 나라로 확대하기도 했다.
한마디로 그는 소비에트 전체주의의 최고 설계자였다.
이 과정에서 개인의 자유는 말살되었고 생활수준도 나락으로 떨어졌지만 강력한 군사력 배양으로 세계를 핵무장의 시대로 이끌었다.
자기 자신의 흉상, 동상,초상 등을 많이 건립해 개인숭배를 강요함으로써 전대미문의 광신적 예배대상이 되었던 그는 20세기 공포정치의 상징적 인물이 되었다.
(다음백과 출처)
스탈린의 계획대로 당시의 소련 사람들은 그를 우상 숭배했다.
그러나 스탈린 사후, 그를 격하하는 후임자가 등장했다.
그 주인공은 바로 니키타 흐루쇼프. 스탈린을 격하하는 비밀 연설을 시작으로 소련 전역에 드리워진 스탈린의 그림자를 걷어내는 작업에 들어가는데...
과연 소련의 개혁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을까?
# 미국을 충격에 빠뜨린 ”스투트니크 쇼크“
1957년 세계 최초의 인공위성인 스푸트니크 1호를 우주로 쏘아 올리는 데에 성공한 소련...
소련이 기술 우위를 점할 줄은 상상도 못 했었던 미국은 ”스프트니크 쇼크“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큰 충격에 휩싸인다.
# 스푸트니크 쇼크 #
1957년 세계 최초의 우주선인 소련의 스푸트니크 1호 발상에 따라 미국 사회가 받은 충격과 이후의 급격한 변화 ”스푸트니크 충격“이라고도 한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의 변방국이라고 알았던 소련에서 인류 최초의 우주선 발사에 성공하자, 미국 사회는 큰 충격을 받았고 공산주의 국가의 맹주인 소련의 부상과 직접적인 군사적 위협에 대응하여 우주탐사, 과학기술, 교육개혁에 집중하게 되었다.
스푸트니크 충격을 계기로 미국의 미항공우주국이 설립되었으며, 진보주의 교육은 본질주의 교육으로 전환되었다.
(다음백과 출처)
이로써 냉전의 무대는 우주까지 확장되고, 두 나라는 우주개발에 있어 ”최초“라는 타이틀을 얻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데...
소리 없는 전쟁 속 소련의 숨겨진 속내가 무엇이었을지, 역사저널 그날의 전담 과학 선생님, 이민형 거제 장평중학교 교사와 함께 그날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 냉전 3 Round, 쿠바 미사일 위기
# 쿠바 #
언 어: 에스파냐어
인 구: 11,400,000명(2022년 추계)
인구 밀도: 103명/㎢
종 교: 로마가톨릭
국 화: 나비나리
면 적: 109,884㎢ 세계면적단위
기 후: 열대성기후
여행 경보: 특별여행주의보 (전 지역)
# 하나의 큰 섬과 여러 작은 섬들, 산호섬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미국 플로리다주 남쪽으로 145km 떨어진 대서양상에 있다.
유일한 대도시인 아바나는 수도이자 상업의 중심지이며 세계적으로 매력적인 장소로 알려져 관광객들이 해마다 늘고 있다.
트리나드 같은 도시들에는 스페인 식민지 시대의 유산인 아름다운 건축물과 현대적 건물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다음백과 출처)
1962년 핵 문제를 두고 미국과 소련이 대치한다.
소련이 쿠바에 핵미사일을 배치하려는 시도를 두고 미국이 저지에 나선 것이다.
수차례의 회담을 진행했지만, 양국의 의견 차이는 쉽게 좁혀지지 않았고, 전 세계는 핵전쟁의 두려움에 휩싸인다.
그렇게 대치를 거듭하던 어느 날, 쿠바 동부에서 미국의 첩보기가 소련 미사일에 격추되고 조종사가 사망하는 사건이 벌어진다.
미국의 대응에 이어지고, 소련은 핵 어뢰 발사를 준비하는데...
전 세계를 3차 세계대전의 공포로까지 몰아넣은 소련과 미국의 냉전, 그 소리 없는 전쟁의 전말을 오늘 본방송에서 들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