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세계테마 기행 그린란드 누크 이누이트 원주민 고답피오르 그린란드 전통가옥 꼬녹 시시미웃 육해고기전문점 사향소 수예품 레드피쉬 서머수악 내륙빙하, 홍성택 탐험가

채민플라워 2021. 7. 2. 17:10
반응형

“ EBS1 세계테마 기행 2824회 ”

2021년 6월 28~ 7월 2일 (월요일~금요일) 저녁 8시 40분 방송

 

~ 아틱 로드 ~

아틱 : 북극의 극지방

 

북위 66° 33'에서 북극점 (북위 90°) 까지를 이르는 지역, 북극권

올여름 무더위를 제대로 강타할 최고의 여행지를 찾아

북극과 가장 가까운 길, 아틱 로드로 떠난다.

 

(북위 59°~83°) 순백의 판타지~ 녹지 않는 얼음 왕국, 그린란드

(북위 63°~66°) 살아서 꿈틀대는 대자연의 속살~ 얼음과 불의 섬 아이슬란드

(북위 51°~71°) 극지에 순응하는 지혜 행복한 북근권 살이 알래스카

(북위 66° 33' 이상) 배낭여행의 천국 해가 지지 않는 백야의 땅 라플란드

 

집캉스하며 더위 사냥을 책임질 아틱 로드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

극지에서만 맛볼 수 있는 가장 시원하고 짜릿한 여행이 기다린다.

 

제5부 행복한 얼음 왕국, 그린란드 (7월 2일 금요일 방송)

큐레이터: 홍성택 탐험가

 

빙하와 빙산의 나라 그린란드 대륙 남단에 위치한 덴마크령 자치정부 수도 누크...

 

# 그린란드 #

그린란드는 전국통의 2/3이상이 북대서양의 북극권 안에 있다.

수도는 누크이다. 캐나다의 엘즈미어 섬으로부터 북쪽으로 26km 떨어진 곳에 있다.

그린란드의 가장 중요한 자연적 특징은 남극대륙의 빙상 다음으로 큰 거대한 빙상이며, 면적이 그린란드 총 육지면적의 약 85%에 해당한다.

 

그린란드 내에서 유일하게 고층 빌딩이 들어선 행정 중심지 누크에서 약 550여 년 전 이 땅에 살았던 원주민 미라를 보며 이누이트의 숨결을 한껏 느껴본다.

그리고 자연이 허락해야 만날 수 있다는 북위 66도 북극권의 관문, 고답 피오르를 향해 출발한다.

여기에서도 장해물인 대형 유빙들이 출몰해 이들은 과연 아이스 피오르 투어에 성공할 수 있을까?

사람이 살지 않지만 알록달록한 그린란드 전통 가옥이 즐비한 인근 마을 꼬녹에서 동화 같은 시간도 보낸다.

고속버스처럼 생긴 비행기가 있다.

그린란드는 지역 간 이동을 할 때 비행기가 필수라고 한다.

뒷좌석이 마치 고속버스처럼 생긴 경비행기를 타고 그린란드 제2의 도시, 시시미웃으로 향한다.

그린란드 인구의 약 88%를 차지하는 이누이트 혈통이 50,000여명 살아가는 곳이다.

유럽인으로 인해 순수 혈통은 사라지고 있지만, 고유의 전통은 여전히 남아 있다.

그들의 사냥 문화를 느낄 수 있는 옛 고래 창고를 둘러보고, 현지인 비루 씨의 집에 초대돼 이누이트 전통 민요와 춤을 감상하며 흥겨운 시간을 보낸다.

이누이트의 삶을 지탱해준 또 다른 문화는 무엇이 있을까?

다음 날 바다 고기와 육지 고기를 함께 파는 육해 고기 전문점에서 이 땅의 소중한 먹거리를 구경하고, 추위를 견디기 위해 사향소 털로 실을 짜 수예품을 만들어 입는 이누이트의 의복 기술도 구경한다.

어업 도시답게 수산업이 발달한 시시미웃의 항구에선 꽁꽁 언 얼음을 지치고 나가 바다 사냥에 성공하고 돌아온 어부들을 만난다.

 

# 이누이트 #

이누이트는 알래스카주 그린란드 캐니다 북부와 시베리아 극동에 사는 에스키모족 원주민이다.

그 자리에서 얻은 레드피쉬로 한국식 고추장 매운탕을 끓이면 그 맛은 어떨까?

그중 얼음 섬의 하이라이트, 내륙빙하 서머수악이 그린란드 여행의 대미를 장식한다.

산악 지역에 주로 형성된 다른 빙하와 달리, 계곡, 평원, 심지어는 산 전체를 포함한 주변의 모든 것을 빙하가 덮고 있는 내륙빙하...

끝이 보이지 않는 그 얼음 땅 한가운데서 대자연의 광활함을 느끼며 아름다운 자연과 사람들이 있는 행복한 얼음 왕국 그린란드를 마음껏 즐겨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