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역사저널 그날 아일랜드 자유국 선포 100주년 식민지 750년 독립을 외치다 올리버 크롬웰

채민플라워 2022. 5. 15. 18:05
반응형

역사저널 그날 360

2022515일 일요일 저녁 1030분 방송

 

# 아일랜드 자유국 선포 100주년 기획

 

식민지 750년 독립을 외치다

 

 

# 유럽의 마지막 식민지 아일랜드

 

19141차 세계대전 폐허로 변해버린 유럽에 절망하는 사람들 사이 기회를 노리는 한 세력이 있었다.

바로 영국의 지배에서 독립을 꿈꿔온 아일랜드인...

750년간의 식민 지배에서 벗어날 절호의 기회, 힘이 약해진 영국에 맞서 아일랜드인들을 750년을 기다려온 독립에 대한 염원을 드러내며 투쟁에 나선다.

 

 

4년간의 투쟁 끝 자유국을 선포하기까지. 아일랜드인들이 독립을 향해 걸어온 역사는 어떤 모습이었을까?

유럽의 마지막 식민지, 아일랜드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 아일랜드 식민 지배의 중심, 올리버 코롬웰

 

기나긴 영국~아일랜드 역사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인물, 올리버 크롬웰...

영국인에겐 영웅, 아일랜드인에겐 학살자?

크롬웰의 아일랜드 침공으로 아일랜드는 인구의 10%가 사라졌고 잉글랜드 인에게 삶의 터전마저 빼앗기게 된다.

 

 

소작농으로 전락해버린 아일랜드인들에게서 농작물을 가져간 잉글랜드 인물이 유일하게 남겨뒀던 감자이 감자는 굶주린 아일랜드인들에게 유일한 먹거리가 된다.

감자요리로 알아보는 아일랜드의 역사, 어떤 감자요리들이 아일랜드인들의 주린 배룰 채웠을지, 아일랜드인 데이비드 교수와 함께 들어본다.

 

# 전 세계로 흩어진 아일랜드인

 

 

유일한 먹거리였던 감자마저 잃은 아일랜드인들은 탈출을 선택한다.

전 세계로 흩어진 아일랜드인들은 타국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데, 맥도널드 형제, 월트 디즈니, 존레논의 공통점?

바로 아일랜드 계통 이렇게 큰 영향력을 행사하기까지 아일랜드인 이민자들에게는 어떤 일이 있었을지, 그들의 삶에 대해 이야기한다.

전 세계로 흩어진 아일랜드인들이 한마음으로 거리에 모이는 날이 있다?

나라 전체가 초록빛으로 믈드는 앙일랜드 최대 국경일 성 패트릭 데이...

그리고 성패트릭 데이와 떼려야 뗄 수 없는 또 다른 아일랜드인의 먹거리가 있다.?

전 세계로 흩어진 아일랜드인들의 고국 사랑에 대해 들어본다.

 

# 독립의 불시를 키우다

 

 

고국을 떠나서도 독립에 대한 염원을 놓지 않은 아일랜드계 미국인들은 독립 자금을 후원하며 아일랜드의 독립운동을 지원한다.

아일랜드인들이 전 세계로 흩어져서도 독립의 의지를 불태울 수 있었던 이유는 과연 무엇이었을까?

우리나라와 닮은 듯 다른 식민 지배의 역사를 지닌 지구 반대편의 나라 아일랜드...

750년의 지배를 딛고 끝끝내 독립을 이뤄낼 수 있었던 비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본다.

 

 

# 아일랜드 #

언 어: 게일어, 영어
인 구: 5,023,789명 (2022년 추계)
인구 밀도: 69명/㎢
종 고: 로마가톨릭, 아일랜드교회
국 하: 토끼풀
면 적: 70,273.0㎢. 세계면적순위
기 후: 해양성기후
여행 경보: 특별여행주의보 (전지역)

 

# 영국 본토 서쪽의 섬 대부분을 차지하는 나라.
수도는 더블린으로 화폐는 유로이다.
겔트족과 영국인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민 대다수의 종교는 로마카톨릭교이다.
대체로 농업, 화학공업, 서비스업에 기반을 둔 혼합시장경제 체제로 1인당 국민총생산은 이웃한 서유럽 국기들보다 낮으나 대체로 선진국 수준이다.

(다음백과 출처)

 

2022년 5월 15일 일요일 밤 10시 30분에 아일랜드 이야기를 만나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