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의 달인 875회 ”
2023년 2월 6일 월요일 저녁 9시 방송
2월 6일 방송하는 “생활의 달인”에서는 부산에 숨어있는 만두 양대산맥, 일본 바둑판 달인, 은둔식달~원주 막국수, 망치질 달인이 소개가 된다.
♡ 부산 숨어있는 만두 양대산맥


부산의 좁은 골목 어마 무시한 존재감에 제작진의 발걸음을 멈추게 한두 가게가 있었으니 가장 먼저 찾아간 곳은 무려 3대가 대를 이어오고 있는 중식집이다.
100년의 역사가 고스란히 느껴지는 이곳에서 제작진의 눈길을 사로잡은 건 다름 아닌 바삭함의 대명사 군만두가 그 주인공이다.
이곳은 또 다른 대표 메뉴인 찐만두가 있다. 베어 무는 순간 육즙이 탁 터지는 군만두와 두꺼운 만두피에 소를 가득 넣어 만든 찐만두는 이 집을 대표하는 메뉴다.



다른 중화음식점과 달리 만두 전문점이어서 만두가 메인이다.
짜장면과 짬뽕류는 이 만두 전문점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식당 안으로 들어가면 많은 테이블과 한쪽 벽면으로는 유명 인사의 사인이 가득하다.
기본 상차림으로 단무지, 오이무침, 짜사이, 계란국이 차려진다.
메뉴로는 물만두, 찐만두, 군만두, 새우찐만두 볶음밥, 짬뽕밥, 잡채밥, 게살볶음밥, 유산슬밥, 새우볶음밥, 각종 요리류가 준비되어 있다.


다음으로 만나볼 곳은 80대 노부부의 요리 철학을 느낄 수 있는 곳으로 만두소는 물론이고, 만두피까지 매일 직접 반죽해 만들어내는 만두는 그 맛 또한 일품이라고 한다.
부산에 숨어있는 만두 양대산맥을 만나본다.
# 마가만두 #
주 소: 부산 동구 대영로 243번길 56
전화번호: 051-468-4059
# 정분식 #
주 소: 부산 남구 동명로 146번길 138
전화 번호: 051-622-4658
♡ 일본 바둑판 달인
세계 구석구석 숨어있는 달인들을 발굴해내는 생활의 달인 제작진...
이번 주 찾아간 곳은 일본 미야자키현, 1955년부터 시작해 무려 68년째 쉬지 않고 바둑판을 만들어내고 있는 일본의 바둑판 공장이다.


이곳에서 오랜 시간 완벽하게 정확하게 그리고 까다롭게 인내하며 만든 이 바둑판의 가치는 어마어마하다.
55년 동안 바둑판을 만들어 왔다는 쿠마스 켄이치 (남 77세 경력 55년) 달인이 만들어 낸 바둑판은 수명 400년 된 비자나무를 사용한다고 한다.
풀을 바르면서 창고에서 최소 5년 이상 건조, 자연과 사람 그리고 시간이 만드는 바둑판을 만들어 낸다.


바둑판으로 못 쓰는 건 바둑판 다리를 만들거나 도마로 만들거나 아니면 젓가락으로 만들어 전부 유용하게 쓰고 있다고 한다.
이곳에는 바둑판을 만들기 위해 약 30년 이상 건조, 1987년 6월에 자른 나무가 2023년까지 30년도 넘은 나무가 가득하다.
자투리 나무는 보름 정도 물에 불려 손수 조각해, 치자나무 열매를 본떠 만든 바둑판 다리를 만든다.
섬세한 다리 조각은 할 꼬박해도 2개 정도 만들어 낸다고 한다.


달인이 만들어낸 다리는 기계보다 더 섬세하고 더 예쁘게 만들어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