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건축탐구의 집 시즌3 청라 단칸방에서 키운 아빠의 꿈 세종 사선으로 비틀어진 집

채민플라워 2023. 2. 7. 22:01
반응형

건축탐구의 집 시즌3 147

202327일 화요일 밤 1045분 방송

 

단칸방에서 키운 아빠의 꿈

 

인천광역시 청라, 단칸방에서 어려운 시간을 딛고 일어나 배부르고 따뜻한 가족의 집을 지은 아빠가 있다.

얼핏 보면 3채로 보이는데, 각각 금속, 벽돌, 세라믹으로 외장재를 사용하여 내부 공간별로 특성을 살렸다.

 

 

마을 도서관을 연상시키는 마당 입구를 따라 안으로 들어가면 갤러리 같은 복도를 지나 바로 식당이 보인다.

힘든 고비를 함께 넘어준 고마운 아내를 위해 가장 많이 생활하는 공간인 주방을 가자 앞쪽에 널찍하게 만들고 가구 하나하나에도 신경을 많이 썼다.

집에 먹을 것이 없어 굶어야 했던 가난한 어린 시절을 겪었던 남편.

이제는 아빠의 마음으로 아이들만큼은 배부르고 행복하게 자라길 바라며 구하기 쉽지 않은 가정용 고기 숙성고와 부식 창고도 집에 마련하였다.

 

 

부부의 신혼 시절, 단칸방에서 어렵고 힘들었던 시간을 함께 보내면서 항상 희망을 잃지 않으려 써 내려간 위시리스트를 공개했는데, 그중 가족의 멋진 집을 짓는 것은 둘의 공통 희망 사항이었다.

2층 가족실에서 아이들과 음악감상이나 게임을 즐기고 게스트룸으로 사용하는 응접실에서는 손님들과 함께 음식을 하거나 가족들과 야외활동을 즐기는 공간으로 활용한다.

어려운 시절을 딛고 일어나 앞으로도 가족과의 행복한 추억으로 가득 채울 집을 만나본다.

 

 

세종특별자치시 ~ 사선으로 비틀어진 집

 

세종특별자치시, 집을 재미있게 짓고 싶다는 건축주의 의견을 따라 반듯하고 네모나게 정형화된 주택들 사이 사선으로 살짝 비틀어진 집.

 

 

2층 가족실에서 아이들과 음악감상이나 게임을 즐기고 게스트룸으로 사용하는 응젓빗에서는 손님들과 함께 음식을 하거나 가족들과 야외활동을 즐기는 공간으로 활용한다.

어려운 시절을 딛고 일어나 앞으로도 가족과의 행복한 추억으로 가득 채울 집을 소개한다.

자취하던 대학생 시절, 혼자 작은 원룸에서 답답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가족들과 함께 사는 집은 광활할 만큼 넓고 재미있게 짓고 싶어했다고 한다.

어린 시절 바쁜 아버지랑 놀 시간이 적어 아쉬웠던 기억에 가정을 꾸리면 꼭 아이들과 시간을 많이 보내고 싶었던 남편...

 

 

집 앞에 있는 차고를 없애고 마당을 줄이면서 거실과 실내 공간을 넓히고 쇼파를 놓는 대신 아이들과 놀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아이들과 가까운 곳에서 소통하기 위해 거실 한 모서리에 작은 윈도우 시트를 만들고 그 앞에 아이들이 자연에서 놀 수 있는 모래 놀이터도 만들었다.

1층의 방을 아이들이 수영장으로 쓸 수 있도록 양보해도 행복하다는 남편이 자주 피신처로 이용하는 곳은 아내의 발길이 잘 닿지 않는 다락방이다.

 

 

가족들과 재미있게 놀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매일 행복을 느끼고 살아가는 가족들의 이야기를 만나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