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축탐구의 집 시즌3 149회 ”
2023년 2월 21일 화요일 밤 10시 45분 방송
♡ 내 마음 쉴 곳 다시 고향 집
# 계단에 달린 5개의 방, 스킵플로어 형식의 3층 집
부산의 한 구 도심. 미로처럼 좁은 골목길 사이 등대처럼 우뚝 솟은 집이 있다.
울퉁불퉁한 외관에 온통 새하얀 집. 이곳은 다섯 가족을 위한 “각자의 공간”으로 이루어진 공간인데...
어느 날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라는 영화를 본 남편. 자유롭게 성장하는 아이가 행복하게 지내는 모습을 보고 큰 깨달음을 얻었다는 남편. 삼 남매가 더 크기 전에 집을 지어야겠다고 결심했다고 한다.
아파트에서 삼남매는 개인공간 없이 한 방에서 생활했던 상황이라, 아내도 사춘기가 시작된 아이들에게 독립된 공간이 필요하다고 느끼던 차였다.
그렇게 아내가 태어나 평생을 살아온 고향에 5개의 방이 달린 3층 집이 만들어졌다.
그러나 작고 경사진 땅에 넉넉하지 않았던 건축비. 부부는 골조와 외벽에 집중하는 대신 불필요한 공간은 없애고 스킵플로어 형식을 활용해 반 층마다 공간을 분리해 각자의 방을 만들어 주었다.
하지만 도심 전망을 살리려다 보니 서향으로 앉힌 집.
해가 길게 들어와 여름에 더워지는 서향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햇빛이 들어오는 각도를 계산해 창을 내고 2층 공용 공간의 창 높이를 낮춰 해가 최대한 늦게 들어오도록 설계했다.
계단을 반 층씩 오를 때마다 달라지는 전망은 3층 집만의 장점이다.
# 스킵 플로어 #
일반적인 건물의 한 층 높이의 반을 올라가거나 내려가도록 설계하거나 짓는 방식.
또는 같은 층에 있는 거실, 안방, 주방 따위의 바닥 높이를 차이가 나도록 구분하여 짓는 방식을 말한다.
계단의 단차는 적을 수도 많을 수도 있다.
# 스킵플로어 장점 #
1. 땅이 좁은 협소지역이나 수납 공간이 많이 필요할 경우 유리하다.
2. 집의 평면 부분 뿐만 아니라 세로 부분에서도 입체적인 공간을 만들수 있다.
3. 좁은 땅에서도 스킵플로어 전체를 사용함으로써 집안 공간을 낭비 없이 전부 사용이 가능하다.
4. 가장 낮은 층에 나만의 아지트를 만들거나, 다락방과 같은 공간을 만들어 아이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줄 수 있다.
5. 높낮이 차이가 있는 땅은 바닥의 자연스로운 단차를 만들수 있어 효과적이다.
# 스킵플로어 단점 #
1. 보통 주택보다 스킵플로어로 만드는 것이 비용이 더 많이 든다.
2. 계단을 많이 배치해야 하기 때문에 관절이 불편한 사람들에게 권하지 않는다.
3. 쓸모 없는 공간이 생길 수 있다.
각자의 공간이 생기면서 더욱 돈독해졌다는 가족.
삼남매의 웃음도 많아졌다는데, 첫째는 자신의 방에서 마음껏 취미 생활을 즐길 수 있게 되었고, 둘째 는 좋아하는 식물을 가꿀 수 있는 공간이 생겼다.
셋째도 자신만의 공간에서 공부를 하고 여유로운 생활을 보내게 되었다고 한다.
가족에게 행복과 웃음을 선물한 스킵플로어 형식, 계단에 5개의 방이 달린 “방들의 집”을 만나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