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약 복용하는 환자가 주의해야 할 과일 부작용]
우리 주변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환자가 바로 고혈압을 앓고 있는 사람입니다. 우리나라 성인 3명 중에 1명이 고혈압 환자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라 많은 사람들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관리를 하지 않게 되면 2차적으로 생명과 직접 연관된 심근경색, 뇌졸중 심부전 등 다양한 질환이 발생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고혈압 약을 복용 중인 환자들은 함께 먹어서는 안 되는 식품, 약품이 있습니다. 그래서 고혈압 약을 먹는 환자들은 올바른 약 복용방법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 고혈압은 자연적으로 업어지거나 완치되기 어려운 만성질환으로 약물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고혈압 약 복용 환자가 주의해야 할 것>
1, 저녁 늦게 복용을 피해라
2, 마른기침, 설사, 안명홍조,
3, 1시간 이내 자몽, 자몽주스
1, 저녁 늦게 복용을 피해라
고혈약 먹는 것을 잊은 경우가 있는데 만일 다음 복용시간이 가깝게 되면 다음 시간에 복용하면 됩니다. 약을 먹을 때는 반드시 1회 용량만 복용해야 하고 복용 시간이 지난 경우라도 용량을 늘이면 안 됩니다.
고혈압약의 경우 이뇨제 성분이 들어가 있어 보통 아침에 복용하고 저녁 늦게 복용할 경우 소변 때문에 화장실을 가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 불편하게 됩니다.
2, 마른기침, 설사, 안면홍조
고혈압 약은 이뇨 작용을 통해서 혈압을 떨어뜨리는 방식과 교감신경 차단, 칼슘채널 차단, 안지 오텐 신전 효소 전해(혈관 수축물질 생성 억제) 등 다양한 작용으로 혈압을 조절하게 됩니다.
이 중에서 칼슘채널 차단제는 안면홍조나 부종 등이 나타나고 안지오텐신 효소 저해제는 마른기침 등이 안지오텐신Ⅱ 수용체 차단제는 소화불량이나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주치의와 상의를 해서 용량을 조절하거나 다른 성분의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3, 1시간 이내 자몽, 자몽주스 금지
고혈압 환자의 경우 염분 섭취량이 늘면 심장질환, 고혈압 등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짠 음식을 줄이는 것이 좋고 고혈압 약 성분에 따라먹는 음식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히드로 클로 로티 자이드나 푸로세미드 등 이뇨작용 방식으로 고혈압약은 저 칼륨 혈증을 유발할 수 있어 칼륨이 많은 오렌지, 바나나, 건포도 등과 당근, 시금치 등 녹황색 채소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칼슘채널을 차단하는 성분의 약은 자몽이나 자몽주스를 피해야 합니다. 자몽이나 자몽주스는 칼슘채널 차단 작용을 증가시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자몽이나 자몽주스는 약을 먹기 1시간 이전이나 약을 먹고 2시간 이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들은 고지혈증을 함께 앓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심, 뇌혈관 질환이 더욱 위험하게 되는데 운동이나 식이요법 등으로 고혈압과 고지혈증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