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그것이 알고 싶다 1263회” 故 손정민 사건 목격자 만났다
2021년 5월 29일 토요일 밤 11시 10분 방송
29일 방송되는 ’그것이 알고 싶다“ 방송에서는 故 손정민 씨 사망 사건에 대해
파헤쳐 본다.
지난 4월 28일 *아들을 찾습니다* 라는 한 개인 블로그에 실종된 대학생 아들을 찾는 글이 올라왔다.
이 블로그 글에는 아들의 어린 시절 사진부터 실종 당일 인상착의와 마지막 행적까지, 아들을 찾는 아버지의 애타는 마음이 고스란히 담겨있었다.
글을 게시한 지 하루 만에 ”꼭 찾길 바란다“라는 댓글이 수천 개 달리며 모두가 한마음으로 아들의 무사 귀환을 기다렸다.
하지만 아버지가 글을 올린 이틀 뒤인 4월 30일 3시 50분쯤 반포 한강공원 수상택시승강장 인근에서 간절하게 찾던 아들은 차가운 주검으로 발견되었다.
”짧은 시간에 이렇게 많은 의혹들이 생길 수 있나?
왜 그랬을까? 그리고 왜 숨기려 할까?“
(故 손정민 아버지)
★ 함께 있던 두 친구
숨진 아들의 이름은 손정민, 지난 4월 24일 친구 A 씨의 연락을 받고 밤 11시경 반포 한강공원으로 향한 정민 씨는 4월 25일 새벽까지 이어진 친구 A 씨와의 술자리를 마지막으로 5일간 실종되었다가 안타깝게도 한강에서 숨을 거둔 채 발견됐다.
현재까지 드러난 정황에 따르면 두 사람은 한강공원에서 술을 마시다 함께 잠이 들었고, 새벽 4시 30분경 잠에서 깬 A씨는 친구 정민 씨가 보이지 않아 홀로 짐을 챙겨 집으로 돌아왔다고 한다.
정민 씨 시신 발견 이후 시간이 흘러도 사망 원인이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자 마지막까지 함께 있던 친구 A 씨의 행적에 모든 이목이 집중이 되고 있다.
자신의 휴대폰이 아닌 정민 씨 휴대폰을 들고 귀가 한 점, 새벽에 부모님과 함께 한강공원으로 친구를 찾으러 다시 돌아간 점, 또 당일 신었던 신발을 실종된 다음 날 버린 행동들을 보고, 일각에서는 A씨가 정민 씨 죽음에 개입되어 있고 위와 같은 행동들이 그 증거를 은폐하기 위한 정황이 아니냐는 의혹들을 제기했지만, 경찰 조사에서 A씨는 그 날 과음을 했던 상태라서 당시의 상황이 잘 기억나지 않는다고 진술했다고 한다.
과연 이 사건의 진실은 무엇일까?
★ 새벽의 목격자들
”오늘 한강 물이 유독 무서워 보인다. 역시 물은 굉장히 위험한 것 같아“ 뜬금없이 이 소리를 했어요. 그래서 더 무서워요.”
(사건 당일 목격자)
앞서 손정민 씨의 유족은 손 씨가 유독 물을 싫어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하지만 경찰은 “손정민 씨가 해외 해변에서 물속에서 촬영한 사진과 국내에서 몰놀이하는 영상 등도 확보했다”고 밝히면서 손 씨가 숨지기 전 한강에 들어가게 된 정확한 경위를 확인하고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에 손정민 씨의 아버지 손현 씨는 “정민이가 스스로 물에 들어갈 이유가 없다”며 (경찰이 물놀이 영상을 입수했다는 발표는) 대부분의 일반인들이 황당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물놀이를 했다고 13도의 한강물에 들어간다는게 논리가 성립하지 않는다”며 정상인도 걷기 힘든 곳을 상처 없이 깊은 곳까지 들어가기 힘들다“고 반박했다.
그리고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에게도 이 사건과 관련된 수많은 제보가 도착했다.
그날의 진실을 꼭 밝혀달라고 당부하는 내용부터, 사건에 대한 자신의 추리를 설명하는 제보까지...
그런데 이 제보 중에 사건 당일 정민 씨와 친구 A씨를 목격했지만 민감한 사건이라 카메라 앞에 선뜻 나서기가 쉽지 않다는 제보자들도 있었다.
오랜 설득 끝에 제작진은 총 다섯 그룹의 목격자들을 만났고 그들의 증언을 바탕으로 사건 당일의 퍼즐들을 한 조각씩 맞춰보기로 했다.
★ 온라인에 퍼진 의혹들과 경찰의 수사 결과 발표
많은 사람들의 관심 속에 하루하루 의혹들이 새롭게 나타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와 동영상 공유 플랫폼에서는 지금도 수많은 가설과 추정들이 퍼져 나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 지난 27일 경찰은 중간 수가 결과를 발표했다.
사건 발생 한지 한 달 가까이 이어진 수사 결과, 손정민 씨의 죽음에 범죄가 연관된 정황은 확인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과연 경찰은 수사를 통해 어떤 사실들을 확인했을까?
의혹을 제기한 네티즌들은 경찰의 수사 결과에 수긍할 수 있을까?
경찰은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수사를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손 씨의 사망 원인을 두고 실족사와 타살 등 다양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故 손정민 씨 사망 사건 관련 제작진이 입수한 자료들과 목격자들의 증언을 통해 사건 당일의 시간을 재구성해보고, 의혹의 중심에 있는 친구 A씨의 가족을 직접 만나 이 사건에 대한 그들의 현재 상황과 입장에 대해 들어본다.
그리고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실시한 여러 가지 실험을 통해 故 손정민 씨 사망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풀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