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바이러스와 골다공증 관계 비타민D부족 국민80%,60~70%유전,남성골다공증

채민플라워 2021. 2. 27. 00:35
반응형

코로나19 당신의 뼈 건강은?

*최근 의학계가 주목하는 코로나19 바이러스와 골다공증의 관계는?

*골다공증 유병자 100만 명 시대 뼈 건강을 지키는 방법은?

이탈리아의 한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입원 환자 중 34%가 압박골절이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햇빛을 보지 못하고 누워만 있는 환자들이 뼈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를 채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골절 환자 대다수가 비타민D 농도 부족 상태, 비타민D와 운동은 뼈 건강에 빠져서는 안될 중용한 요소인데...

국민 80%가 비타민D 부족 상태라고 하는데, 최근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조사한 코로나19 이후의 생활 변화답변에는 운동량 감소의 비중도 적지 않았다.

골다공증은 해마다 늘어나고 있지만, 3/4는 인지하지 못하고 지낸다.

부러지기 전까지 통증이 없기 때문이다.

골량이 감소하면 조금만 방심해도 골절로 이어질 수 있다.

노인들의 사고율 절반이 낙상 사고로 인해 대퇴골 등에 골절을 입으면 1년 후 20%가 사망한다는 통계도 있다.

이미 부러져 약해진 뼈는 다시 부러질 위험이 있기에 골다공증의 전 단계인 골감소증에서부터 관리를 해야 골절이 위험을 막을 수 있다.

코로나19 시대와 변화하는 현대인들의 일상생활에서 어떤 것들을 주의해야 하는 것일까?

골다공증은 갱년기 여성만 걸리는 걸까?

완경 이후 여성호르몬이 급격히 줄어드는 50대 여성은 뼈 건강까지 위협받는다.

*골다공증*

분     류: 유방내분비질환

발생부위

뼈는 10년을 주기로 오래된 뼈가 새로운 뼈로 교체된다.

뼈를 보호했던 여성호르몬이 줄고 죽는 뼈가 더 많아지면서 골다공증에 노출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30대 정 씨가 출산 후 등과 척추에 골절을 입은 것도 호르몬 탓이었다.

젊은 여성도 임신과 출산을 하면서 여성호르몬의 급격한 변화를 겪기 때문이다.

특히 모유 수유를 할 때 무기질이 불균형해져 뼈 건강의 악조건이 된다.

뼈에 필요한 영양소를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미 구멍 난 뼈를 메우는 방법이 있는 걸까?

남성의 경우도 골다공증의 전 단계인 골감소증 수치는 여성과 비슷하기 때문에 안심할 수 없다.

또 다른 질환이나 가족 중에 뼈가 약한 경우에 골다공증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

골감소증 VS 골다공증 나는 어디에 속할까?

60대 이 씨는 몸을 굽히는 동작으로 뼈가 부러졌다.

골밀도 검사 결과를 통해 골밀도 검사 수치 3.9로 골다공증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골밀도 수치가 2.5 이하면 골다공증, -1 이하면 골감소증이라고 구분한다.

뼈가 이미 약해질 대로 약해진 상태인 골다공증이나 골감소증을 방치한다면 언제 골절이 일어날지 모른다.

부러지기 전에는 증상이 없는 골감소증, 골다공증을 미리 알고 대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간단하지만 평생 가는 뼈 건강 수칙,60 코로나19로 입원한 환자 중 34%가 압박골절이 발생했고 이로 인한 사망률도 높아졌다.

골절과 연관이 깊은 비타민D 결핍 환자들의 치료에는 칼슘의 과잉으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한 해법은 무엇일까?

뼈에는 칼슘과 비타민D의 균형이 중요하다.

칼슘을 지키기 위해서는 평소에 즐겨 마시던 커피를 줄이고 짠 음식에 길든 입맛을 바꿔야 한다.

또 비타민D는 칼슘을 조절하고 흡수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적정 농도를 유지해야 한다.

세계인의 80%가 비타민D의 부족 단계이며 비타민D는 칼슘과 달리 음식으로 채울 수 없는 영양소이다.

골절 예방에 중요한 칼슘과 비타민D를 적절하게 채우는 방법은 비타민D 합성을 위해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자주 일광욕을 해야 한다.

식사할때는 뼈를 튼튼히 하는 칼슘이 풍부하도록 신경 써야 한다.

음식을 짜게 먹게 되면 나트륨이 소변으로 빠져나갈 때 칼슘도 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저염으로 식사해야 하고, 음주, 흡연, 카페인, 인스턴트 식품, 패스트푸드, 탄산음료, 흰 설탕등의 가공식품의 섭취를 피해야 한다.

또 사람들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운동량 부족을 생활 변화 중 하나로 꼽았다.

체중 부하 운동이 골량 유지를 위해 중요한데, 그렇다면 뼈 건강을 위한 운동은 어떻게 해야할까?

뼈에 안 좋은 운동 평소 동작을 알아본다.

이런 동작들은 뼈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 운동 동작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