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건축탐구의 집 양평 40평 벚꽃에 반해 지은 프라이빗 집 시선 차단 속이 편한 집

채민플라워 2023. 4. 18. 23:51
반응형

건축탐구의 집 시즌3 157

2023418일 화요일 밤 1045분 방송

 

시선 차단 속이 편한 집

 

418일 방송하는 건축탐구의 집에서는 가족을 위한 프라이버시 하우스와 바쁜 일상의 쉼터, 콘크리트 가벽으로 시선을 차단한 집이 소개가 된다.

 

벚꽃에 반해 지은 가족을 위한 집

 

 

경기도 양평에서 40평 전원주택에 살았던 건축사 부부.

서울까지 촐퇴근 시간이 오래 걸리고, 건강이 좋지 않은 친정 부모님과 함게 살기 위해 서울 도심지에 집을 짓기로 했다.

좋은 땅을 찾는 데만 1, 벚꽃에 반해 덜컥 아차산 자락의 모서리 땅을 매입했다.

지하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경사지 땅인 데다 뒷산도 있어 프라이빗한 집을 지을 수 있겠다고 생각한 부부...

그런데 공사가 시작되자마자 날벼락 같은 일이 생겼다.

 

 

매입한 땅에 있던 구옥을 걷어내고 보니 화강암 지반이었던 것이다.

그로 인해 공사 비용도, 기간도 생각했던 것보다 늘어나면서 한동안 마음 고생을 해야 했다.

그리고 30평 정도의 협소한 땅에 부부와 부모님, 두 세대가 살 집에 아내의 사무실까지 설계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래도 머릿속에 그렸던 집이 완성되는 과정이 재밌었다는 부부...

결국 땅의 한계를 극복하고 꿈에 그리던 집이 지어졌다.

 

 

각진 오각형 땅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건물의 한쪽 면을 곡선으로 처리한 외관. 1층은 아내의 사무실로, 2층은 아파트 생활이 익숙한 부모님을 위해 최대한 편리한 공간으로 설계를 했다.

3.4층은 부부의 공간만의 프라이빗한 공간.

도심 전망과 산 전망, 기분에 따라 원하는 풍경을 바라볼 수 있고 창문의 위치를 조절해 사생활을 보호했다.

거기에 부드러운 곡선 계단과 푸른 하늘을 볼 수 있는 둥근 천창은 감동을 선사한다고 한다.

 

 

이런 집을 짓기 위해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한 지붕 아래 함께 살게 된 부부와 부모님. 애정과 더불어 추억도 쌓여갈 네 식구의 시선 차단 하우스가 공개된다.

 

 
반응형